여행/맛집

[경기맛집/의정부]의정부 부대찌개 거리와 53년 된 오뎅식당

모과 2012. 2. 29. 13:02

 

 

국가 유공자였던 큰아버지가 (93세)가 돌아가시고  뒷 처리 할 문제를  여동생하고 하나 씩 해결했다.    방학동에 있는 '서울 북부 보훈지청'에 가서  여동생의 유가족증을 만들었다.

 

방학동에서 의정부는 5정거장 밖에 안됐다.  여동생과 점심은 의정부에 가서 '의정부 부대찌개'를 먹기로 했다.

 

의정부역에서 내려서 시민들에게 물어보니 모두 친절하게 길 안내를 해주었다.  의정부역에서 걸어서 10분거리에  부대찌개 거리가 있었다.

 

나는 부대찌개 거리를 들어서면서 의정부시에서 활성화 하고 있는  향토 음식이라서 어느 식당이든지 무작위로 들어가도 맛은 다 좋을 것 같았다.

 

 

재미 있는 것은 우리 같이 소문을 듣고 부대찌개 거리를 찾아온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우리는 어느 가족들이  '줄을 서서 먹는 식당'이라며 들어가는  곳으로  따라갔다.

 

식당 정면에 '명인명가음식점 지정증 교부'를 2010,4,6일에 받은 사진이 걸려있었다.  왼쪽의 젊은이는 할머니의  손자인데  오뎅식당의 법인인 주)미래푸드 회장이라고 했다.

 

53년 전에 허기숙할머니가  이 자리에서 오뎅장사를 하다 부대찌개로  바꿔서 팔았다고 한다.  상호인 오뎅식당의 이유를 직원의 소개로 알게 됐다.

 

 

부대찌개와  묵은지와 짠지가 전부인 소박한 식탁이다.  속으로 무지 많이 남겠다는 생각을 했다.  나는 '하다못해  싱거운  나물이라도 하나 주지' 생각했다.  짠지는 내 입 맛에는 좀 달았지만 젊은 사람들에게는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라면 사리 하나에 1,000원 이었다. 라면 값은 따로 계산한다.

 

 

직원의  말에 의하면 김치와 짠지는 시골의 지인에게서 계속 가져다 사용한다고 했다.

 

부대찌개는  햄, 다진 소고기, 묵은지 , 소세지, 파, 당면으로 간단했다. 좀더 푸짐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햄과  소세지의 양이 적었다.

 

시간이 오후 4시가 다 돼서 배도 무척 고팠지만  부대찌개는 맛은  좋았다. 평소에 나보다 식탐이 많은 여동생이 내가 사진을 찍는 동안에  햄을 다 건져먹어서 나는 햄은 맛도 못 봤다. ^^

 

 

이집의 밥은 조를 넣어시 지은 밥인데 쌀이 정말 좋은 게 인상적이다. 가까운  양주골이라는 곳에서 생산하는 것을 사용한다고 했다.

주말이나 공휴일은  30분 씩 줄을 서서 기다리는 고객을 위해서 소주는 한 병만 판다는 글 귀가 인상적이라서 찍었다..

 

 

 

이미 식객 허영만 화백과  1박2일도 다녀갔다. 줄을 서서 먹을 만한 집의 조건을 갖췄다고 생각했다.

 

오뎅식당 근처의  부대찌개 식당들 ,건너 편에도 다 부대찌개 전문 식당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 골목의 식당들은 다 맛이 좋을거라는 생각을 했다. 원조 식당은  자부심으로  노력 할 것이고 다른 상점을 의정부 시의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 할 것 같다.

 

처음에 들어가려고 했던 음식점이다. 다음에 의정부에 가면 가 볼 생각이다.

 

간판은 8년 전에 만든 것 같다. 직원이 53년이  됐다고 하는데   서빙을 하는 할머니는 참 정정해 보였다.

  할머니께 '사진을 한 장 찍어도 돼냐'고  여쭤보니 다음에 와서 찍으라고 했다.

" 아 네. 다음에 다시 오기는 어렵겠어요"

오댕식당의 부대 찌개 맛은 좋으나 나는 다음에 오면 부대찌개 골목에 있는 다른 식당에 갈 것이다. 맛을 비교해 보고 싶어서이다.

 

 

나는  경기도 파주 법원리와 기지촌으로는 전국 1위였던  용주골에서  10살까지 살았다.  기지촌에서 한식(韓食)당을 운영하던 어머니는   교육 문제로 나와 여동생 큰남동생을  외할머니와  함께 서울에  살게  했다.

 

전국에 기지촌들이 많은데 의정부에서 부대찌개를 만든게 신기하고 대운이라고 생각한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의정부 부대찌개'를  의정부 근처에  갈 일이 있으면  꼭 가서 먹어보길 권유하고 싶다.

 

의정부 사람들이 이 글(의정부 맛집/ 부대찌개)을 본다면  어느 식당의 부대찌개가 가장 맛이 있는지  댓글로 달아 주세요.^^

 

경기도 맛집 : 의정부 부대찌개 오뎅식당

위치: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 220-58

전화: 031)8083-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