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여행

기회를 놓치면 후회가 될 공주 영평사 구절초 축제

모과 2011. 10. 6. 07:00

 

 매일 집에만 있으니 가끔은 가슴이 답답해서  나는  남편에게  가까운 곳으로 꽃구경을 가자고 했다.  지난 일요일에 집에서 한 시간 거리에  있는 공주의 장산  영평사에서 구절초 축제에 갔다 .나는   야생 들국화가 지천으로  피어있는  곳으로 가보고싶었는데  영평사가 그랬다.

 

1.  가을이 온 것을 밀리 알리고 있는 들국화 무리들

 

저녁 7시 까지는 서점으로 돌아 와야 한다는 남편과 시부모님, 큰시누이 형님과 함께 3시에 영평사로 출발 했다. 남편의  중소형 차에 5명이 타고  네비양의 안내로 길을 떠났다. 나는 차안에서 수다를 떨다가 네비양때문에 남편에게 혼났다.

영평사는  진잠에서 무척 가까운 곳에 있었다.  절의 크기도 아담하고 그리 높지도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었다.

작은 절이라서 휠체어를 빌려주지 않아서 어머니는 지팡이에 의지하고 큰시누이 형님의 부축을 받고 걸어서 다니셨다. 운동삼아서  자주 걸으셔야  무릅 관절에도  좋기 때문에  시누이형님이 늘 애를 쓰고 있다.

 

구절초 축제라서 그런지 절 주변에는 지천으로 하얀 들국화가 피어있었다.  기분이 저절로  차분해지고 마음이 편해져 갔다.

 

 절에서는 10월3일 장사익씨의  산사 음악회가 있어서 무대를 준비해놓았다.

 

2. 108배를 하는 수험생 부모님들

 

서양인 스님 두 분과 신도들이  주지 스님과 함께 열심히 절을 하고 있었다.

 

 

대웅전 천정에는 수 많은 소원을 적은 등들이 달려있었다.  모두 간절한 사연들을 적었을 것이다. 나는 종교는 다르지만  절에 가면 마음이 평온해지는 느낌을 늘 받고 온다.

 

3. 마음은  모든 일의  근본

 

나는 언젠가 부터 마음의 욕심을 덜어내는 습관이 생겼다. 그리고 마음에 원망이나 미움이 생기면 깊은 숨을 들이 마셨다가 길게 내밷곤 한다.  마음 속으로는  내 몸에 있는 독기나  미움을 다 내보내달라고 기도를 한다.

 

4. 가족은  사랑이며 배려이다

 

병세가 점점 깊어지시는 어머니를 보며 나는 나의 미래를 생각하곤 한다. 아버님이 아침마다 하상도로를 5k를 걸으시며 건강관리를 하시는 이유도 어머니에 대한 사랑과 배려라고 생각한다.

 

시누이 형님(64세)은 어머니를 지극 정성으로 모시고 다닌다. 어찌보면 생모가 10살에 돌아 가셔서 위로 오빠 두명, 아래로 남동생 두 명인 집에서 제일 희생을 하고 살아온 분이다. 새어머니의 산후 조리도 형님이 뒷바라지를 하며 고등학교에 다녔다고 한다. 어머니는 남매를 낳으셨다. 그래서 모두 5남 2녀이다.

 

영평사에서는 오후 12부터 오후 2시까지 국수 공양을 합니다. 우리는 늦게 가서 못먹었는데  참 맛이 좋답니다.^^

 

 

나는 남편과 시누이형님의 효심의 반 만 해도  잘하는 거다.  그냥 일 주일에 한 번 시집에 가는 것으로  대충 하고 사는 것 같아서  가끔 미안하다

 

5. 마음이 따뜻해지는 구절초차  한 잔 씩  마시다.

 

 

 

구절초차  한 잔에  3,000원인데 두 잔 만 사도  무한 리필을 해주었다.

 

 

 

 

6. 영평사 구절초 한지 위에 피다

 

 

 

 

 

 

 

우전 마진식 화백이  섬세한  솜씨로 구절초를 그리는 모습이다.

 

 

 

 

7. 구절초 꽃 축제는  10월 16 일까지 계속된다.

 

 

 

8. 부모님은 최고의 신이시다.

 

 

 

 

 

 '최상의  선행 공덕 은 효도, 부모님은 최고의 신이시다.'

 

절에서 내려오는 데 입구에 현수막에 써 있는 글이다. 꽃 축제에 부모님을 모시고 가서 다행이다.  우리 부부 둘이 갔다가  이글을 봤다면  부모님에게 많이 죄송했을 것 같다.

 

집에서 3시에 떠나서 절을 구경하고 ,구절초 차 한 잔 씩 마시고 좀 쉬었다가  오니 오후 7시가 다 됐다.  앞으로 덕산 시골집에 들어 가지 않는 날에는  가까운 근교에 코스모스 꽃밭으로 구경을  가야겠다.  참 편안하고 즐거운  반 나절이었다.

 

2011년 10월 16일 까지 축제는 계속되니 많이들 가세요. ~~

위치 :충남 공주시  장지면  영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