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교육

자녀에게 중국의 긍정적인 면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모과 2010. 12. 31. 06:30

우리는 흔히 중국산을 비하하며 말을 자주 한다.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는 우리 나라에서  난 식품이 몸에도 좋고 맛도 있다고 생각한다.

" 그거는 중국산이지?"

이말 속에는  국산에 대한 우월함이 들어있다.  중국에서 수입해온 식품 중에  사건사고가 난 물건들이 많아서 그렇게 된 것도 인정한다.

 

나는 생각이 좀 다르다 . 그렇게 못믿을 거면 나라에서 수입을 못하게 하던가 철저한 검사를 하고 들여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통과정에  우리 나라 사람이 있게 마련인데  그가 눈을 감아주고 수입을 한 것이 더 큰 잘못이다.

 

특히 공동해역에서 잡은 생선은 중국산,일본산,한국산 가릴 것없이 바다산이라고 생각한다. 국산이면 모두 좋다고 생각하는 것도 약간의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이렇게 생각을 하게 된 데는이유가 있다.

 

1. 중국유학생들이 우리 나라에 몰려오고 있다.

 

나의 글에 여러 번 쓴 적이 있지만  나는 전국 15개 대학에 봄,가을 두 번씩  3년 간 출장을 가서 2주일간 책을 판 적이 있다. 가는 학교마다 중국 유학생들이 많았다. 어느 광역시의 사립대학에는 일년에 1,000명의 중국 유학생들이 입학한다고 들었다.

 

중국에서는  수많은 학생들을  우리 나라에 보내서 교육, 과학 , 경영,언어를  배우게 하고 있다. 물론 우리 나라에서도 중국으로 유학을 많이 가고 있긴 하다.

 

 

* 인하대 같은 경우  2009년에 학생 6~7명중에 1명이 중국 유학생이다. 전국의  모든 대학이 비슷한 경우이다.  그들은 우리 나라에서 학문만 배워 가는게 아니다. 문화와 사람을 배워서 간다.

 

어느 광역시 의 사립대 학교에서는  고등학교 졸업을 하고  그 대학의 한국어 학당에 바로 입학한 학생들로 가득한 모습도 봤다.  그학교는 학생 4~5명중에 1명이 중국 유학생이었다.

 

* 대전의  중국유학생들의 송년의 밤 행사 (사진은 모두 다음 이미지에서 가져왔습니다)

* 부산정보대학의  중국 유학생들의 입학식

 

2. 세계인구 5명 중에 1명이 중국인이다.

 

도표에는  중국의 인구가 13억5천이나 실제 인구는 약 15억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세계인구가 2010년 약 69억이니 중국이 21.7% 이다. 인구도 많고 땅도  넓다.지하자원도 많다. 인구가 많으니 다방면의 수재가 많이 있다. 나는 중국의 무한한 잠재력이 두렵다.

 

큰아들이 상해로 여행을 다녀와서 말한게 인상적이다.

" 서울보다 더 크고 화려한데  부자와 거지가 공존하는 도시예요. 엄마 나이의 아줌마가 구걸을 하는모습을 봤어요. "

인구1700만의 세계 3위의 금융 상업 도시라고 위키백과에서 찾아서 알았다.

도표에는 13억으나

 

3. 대학에 진학한 총명한 3%가 우리 나라 인구수와 같다.

 

중국은 인구의 3%만 대학에 진학을 한다고 알고 있다.

나는 어느 책에서 읽고 방송에서도 본 중국의 전망에 대해서 믿고 있다. 미국보다 더 경제강국이 된다고 했다. 우리 나라 인구만큼의 수재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우리가 중국을 무시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중국을 잘 알고 서로 협력하여 상부상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포항공대 졸업식에 참석한 중국유학생들

4. 중국은  세계에서 몇나라 안되는 핵보유국이다.

 

* 도표의 출처는 다음위키 백과입니다.

 

** 참고 : 다음위키 백과 :이 문서는 핵무기 보유국에 대한 목록이다. 핵확산 금지조약(NPT)에서 인정하는 핵무기 보유국은 미국, 영국, 러시아, 프랑스, 중국 5개국이다. 그러나, 인도파키스탄1974년1988년 각각 실험까지 했고, 이스라엘 등도 비록 실험은 실시하지 않았으나 핵무기 보유국으로서 사실상 인식되고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한때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이후 폐기하였다. 2006년 4월 11일 이란이 자국을 핵 클럽 국가로 선언했으며, 2006년 10월 9일 북한은 핵무기 실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발표하였다.**

 

위와 같은 이유들로 나는 자녀들 보는 앞에서 중국산을 비하하는 말을 하는 것보다는 중국의 대단한 잠재력을 가르쳐 주는게 더 좋다고 생각한다.

 

요즘 고등학교에서 제2외국어로 선택되는 과목이 일본어,중국어가 대부분이다. 아시아 인구가 46억이라고 하는데  아시아 어느 나라를 가나 일본어는 통용되기 때문이다. 요즈음은 중국어가 더 대세인것 같다.

 

예전에 책에서 읽은 것으로 기억이 되는데 일본이 경제 강국이 된 것은 미국으로 유학생을 많이 보내서 신학문을 배워와서 그들보다 더 연구 개발했기 때문이었다.

 

우리나라 전국의 대학교에 몰려온 중국 유학생들이  공부를 해서 모두 귀국한 후 자기 나라에 이익이 되는 일을 할 것이다. 우리 나라 부모님들의 중국에 대처하는 방법이 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다음 뷰메인,교육코너 베스트로 선정해 주셔서 고맙습니다.일 년 동안 저의 글을 읽어 주신 블로그 이웃님들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저의 블로그 운영 5년은 저의 부족함을 채우는 기간이었습니다. 나에게 무엇이 부족할까?  끓임없이 생각을 하며 이웃에게 배웠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배우며 고민하고 글을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