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교육

맞춤형 교육의 결과는 가족경영으로

모과 2011. 5. 5. 07:00

막내 동생이 음식점을 오픈했다고 해서 찾아 갔다.

사생활도 잊어버리고  올인했던  회사를 명예퇴직하고  한동안 정체성 혼란을 겪으며 힘들어 했던 동생이다. 누구나 거치는 수순대로  우울증도 겪었다.

한 번의 실패를 겪고 다시 시작한 사업은  보기에도 안정적이고 순조로운 시작을 보이고 있었다.

 

온 가족이 함께 힘을 합해야 하는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막내동생인 아빠가 카운터를 보고 , 올케인 엄마는 서빙을 장남이자 외아들은 조리사로, 막내 딸은 주말에 알바로 바쁜 식당의 서빙을 돕고 있다.

 

 

1. 공부에만 흥미를 잃은 아들에게 갈길을  스스로 선택하게 한 부모

 

막내동생의 직장을 따라서 온가족이 함께 다녔다. 전학을 여러번 다녀서 공부에 흥미는 잃었지만  가족애가 유난히 좋은 집이다. 큰아들인 조카는 착하고 책도 많이 읽는등 좋은 점이 많다. 

 

부모가 아이의 선택을 존중하고 사랑으로 키웠다. 큰고모인 내가  친구같이 의논을 하고  자주 만나서 대화를 했다. 부모가 맞벌이를 해서 그랬다.

 

조카는 고2 때 '호텔조리과'로 진학하기로 결심을 하고 야간 자율학습을 하지 않고 조리 학원에 다녔다.졸업 전에 조리사 자격증 3개를 땄다. 한식, 일식, 양식이었다.

 

조카는 수시모집으로  "호텔조리학과'에 합격을 했다. 대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컴퓨터 자격증 4개를 땄다. 운전면허까지 자격증이 모두 8개 였다. 일학년 때 동기와 한조가 되서 지역요리 대회에 나가서 호텔팀들이  금상 ,은상,조카팀이 동상을 탔다.

 

1학년을 마치고 스스로 해병대에 지원해서 갔다 왔다. 취사특기병으로 장교식당에서 근무했다. 군에서 팀을 짜서 일반팀들과  조리 대회에서 겨뤄서 수상한 경력도 있다.  군에서  중식조리사 자격증도 취득했다.

 

조카가 제일 잘 한 일은 군에 있을 때 책을 무척 많이 읽은 것이다. 휴가를 나올 때마다 내가 근무하던 서점에 오면 여러권 사주었다. 조카는 올케에게 보고 싶은 책을  사서 보내 달라고 해서 약 100권의 책을 읽었다. 

 

 

 

 

대학을 졸업한 후 조카는 서울과 대구의 특급호텔에서  계약직 요리사로 1년을 근무했다.

 

2. 이제는 집안의 기둥이 된  큰아들

 

'명동 칼국수,샤브샤브'는  프랜차이즈라서 주재료는 모두 본사에서  온다. 주방장도 유능한 사람이 와서  주방의 모든 일을 다 지도 하고 있다. 조카의 직책은 부주방장이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겸손하게 배우고 있다. 25살의  장남이  이제 집안의 기둥이 된 것이다.

 

만약 고2 때 부모가 무조건 공부만 하라고 욱박 질렀다면 조카는 지금쯤 무엇을 하고 있을까?  생각이 들었다.

 

막내 동생은 자식의 학습능력과 가능성을 동시에 잘 판단했다. 성실한 직장생활을하는 모습을   보여주므로서   아버지를 존경하게 했다. 아들과 대화로  진로를  선택하게 한 부모의 지혜가  오늘의 가족경영을 하게 했다.

*홀서빙 준비 중인 올케와  주방의 조카 ,예쁘고 친절한 올케의 외모가  장사에 큰도움이 되고 있다.

 

*요리에 열중하고 있는 조카의 모습, 자기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많다. 식당을 오픈하기 전에 마트에 계약직 직원으로 근무하기도 했다. 유통의 흐름을 배우려는 목적이었다.

*명동칼국수는 담백하고 면이 졸깃졸깃하나 사진은 전기불에 반사돼서 기름지게 보인다,

 

3. 하고  싶은 것은 20대에 다 해보라는  독특한 가정교육

 

막내 동생의 딸인 조카딸은 지금 연기학원에 다닌다. 뮤지컬배우가 되고 싶어서이다. 부산의 사립대하교  경영학과 2학년을 마치고 휴학 중이다.

 

막내 동생 부부와 나는 조카딸에게 '네가 하고 싶은 것을 원없이 해보라'고 했다. 20대에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안해 보면 평생을 후회 할 것이다. 하다가 한계를 느끼면 그때 포기해도 괜찮다고 우리는 의견의 일치를 했다.

 

친정인  영천 김씨의 유일한 딸인 조카딸이  잘 되야 한다. 나는 이번 달 안으로 연기학원에 인터뷰 하러 가기로 했다. ' 연예인을 지망하는  학생들"을  5명정도 인터뷰하고 학원에서 공부하는 모습도 사진 찍어 올 것이다.

 

요즈음 조카딸은  매우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주중에는 연기학원에  다니고  주말에는 집에서 하는 식당에서 알바를 한다.  내년에 수시로 연극영화과에 진학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

 

 

 

 

4. 부모가  사랑하고 믿어 주는 아이들은 행복하다.

 

요즈음은 어느 가정이나  한 두 명의 자녀가 대부분이다. 누구나 다 똑같이 공부만 잘 하라고 하는 이유가 이해가 안 된다. 남에게 보이는 것만 신경을 쓰고 늘  비교하고 야단치면 그교육의 결과는 어떻게 되겠는가?

부모가 자녀를  무언가  잘하는게 있다고 믿고 함께 재능을 찾아주고 사랑해 주어야 한다.

 

 

사실 자녀가 제일 고독할 때는 부모가 남의 집 아이들과 자기를 비교하고 무조건 하라고 욱박지를 때가 아닌가 생각이 될 때가 종종있다. 자식은 사랑으로 감싸주며 대화로 마음속을 들여다 보며 교육해야 한다

 

 

나는 막내 동생 가족들이 합심해서 식당을 운영하며 행복도 더 잘 가꾸길 소망한다. 조카의 요리전공이 아주 탁월한 선택이었음을  확인 하는 즐거움도 느꼈다,.

 

 식당에 손님이 많아서 직원을 더 채용한다는 좋은 소식도 듣고  식당에 꾸준히 오는  손님의 모습을 보며  나는 편안하고 기분좋게  여동생집으로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