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교육

일 주일에 책 20권 읽는 초등 4,5학년생을 인터뷰하다.

모과 2010. 11. 21. 06:32

우리 집에서  5분 거리에  진잠도서관이 있다.  오랜만에  책을  읽으러 도서관에 갔다가   독서광인 초등학교 4,5학년 사촌자매를 만났다. 김수현(진잠 초등학교 4학년 ),오민경(진잠초등학교  5 학년) 은 고종사촌 (외사촌) 자매였다.두 여학생이  문제집을 펴놓고 한 명이 가르쳐 주고 있었다. 옆에는 대여해 논 책들이 보여서 내가  작은 목소리로 물었다.

 

 *사진은  진잠 도서관 뒷모습이다.

 

" 도서관에 자주 오세요?

" 네 일 주일에 두 세 번 와요."

" 책은 일 주일에 몇 권 정도 읽고 읽나요?"

" 학교 도서관에서도 빌리고 여기서도 빌리고 ,학급문고도 읽고 해서 한 20권 이상 읽고 있어요"

" 오! 그렇게나  많이 봐요? 그럼 하루에 3권 이상  읽는거네요."

" 아! 우리는  학원에 다니지 않아서 책을 읽을 시간이 많아요."

 

나는 두 자매가 너무 기특해서 잠시 인터뷰를 해도 되냐고 물었다. 허락을 받고 지하 매점으로 가서 질문을 했다.

 

토요일 오후라서 매점은 문을 닫았고 초등학생 여러 명이 빵을  먹고 있었다. 도서관에는 상대적으로 여학생들이 더 많았다. 아직  기말고사 기간이 좀 많이 남아 있어서 대부분 독서를하고 있었다. 책을 많이 읽는 여학생들이 공부를더 잘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왼쪽이 김수현양(진잠초4학년),과 오른쪽 오민경양(진잠초 5학년)이다. 초등학생답게 순수하고 맑고 정직하게 대답하는 모습이 참 예쁘고 대견스러웠다.

 

질문1:  책은 언제부터 많이 읽게 됐나요?

 

오민경: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예요. 아빠(44세)가 책을 많이 읽으시고 저에게도 많이 읽으라고 권해서 읽기 시작했어요. 그전에는 대덕특구 어린이집에 교사로 근무하는어머니(40세) 가 동화책을 많이 읽어주었어요.

김수현: 저도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언니와 같이 많이 읽기 시작했어요.

 

질문2: 아! 아버지께서  책을 많이 읽으시는군요. 아버님이 무슨일을 하시는데 책을 그리 많이 읽으시나요? 가족소개 좀 해주세요.

 

오민경: 아버지는 대덕 연구 단지에 있는 생명공학연구소에서 근무하시다 요즈음에는 개인연구소를 하세요.어머니는 대덕 특구 어린이집 원장도 하셨는데  잠시 그만 두셨다가  지금은 다시  근무하세요.

김수현: 아버지(42세)는 할아버지와 함께 건축업을 하시고 어머니(40세)는  공무원으로 근무하셔요.

 

질문 3:  주로 무슨 책을 많이 읽고 있나요?

 

오민경: 저는 과학 공상 소설(금이간 거울) 수기(빕스가족의 특별한 비밀), why시리즈 40권, 삼국지 72권은 5번 이상 반복해서 봤어요.  학급문고도 다 봤어요.

 

김수현:  삼국지 72권은 제 것인데 언니 why시리즈와  서로 바꿔서 봤어요.저는 역사,위인전이 좋아요. 행복한 영어 초등학교란 책도 재미있구요. 저도 학급문고 다 봤어요.본 것 또 보고 ,또 보고 해요.

 

질문4: 지금까지 읽은 책 중에서 제일 재미있었던  책은 어떤 책인가요? 

 

오민경: 학교 도서관 사서선생님이 권유해주신 " 궁녀학이"예요.

김수현 : 저도 '궁녀학이"예요.

 

질문5 : "궁녀학이"는 어떤 내용인가요?

 

오민경: 어떤 어린이와 증조 할머니의 이야기예요.

궁녀 학이

 

 

질문 6:  학교도서관에 자주가서 사서선생님이 예뻐하시지요?

 

강민경: 네 선생님이 어디에서 받으신 담요도 제게 주셨어요. 제가 2학년때 "다독상"을 받았거든요. 그후부터 더 책을 많이 읽게 됐어요. 그후 해마다 "다독상"을 계속 받았어요.

김수현: 선생님이 저희들에게 과자도 주시고 참 예뻐해주세요. 저는 "다독상"  몇 번 못 받았어요.

 

 

질문 7: 다독상은 몇 명에게 주나요?

 

 강민경: 한 반에  2~3명 정도 주고 있어요.

 

나는 강민경양과  김수현양이 제일 책을 많이 읽고 있는 줄 알았다. 그런데 김수현양보다 책을 더 많이 읽고 있는  학생들이 있는데 놀랐다. 아마도 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대여한 숫자만 계산해서 그럴지도 모른다.

 

질문 8: 진잠에서 공부하는게 둔산에서 공부하는 것과 뭐가 다를까요? 대전에서 둔산이 제일 학군이 좋다고들 하잖아요?"

 

강민경: 진잠은 자연과 접할 수가 있어서 좋아요. 할아버지 텃밭이 굉장히 넓거든요. 거기서 자연관찰도 하고 좋아요. 가을에 고구마 캘 때는 사촌 7명이 다 가서 캐요. 4살짜리 동생도 함께 고구마를 캐거든요.

 

 질문 9: 그렇지요. 둔산은 너무 아파트가 촘촘히 있어서 좀 갑갑하게 느껴졌어요. 학원에 다니지 않으면 공부는 어떻게 하나요?

 

강민경: 학과공부는 학원에 안다니고요. 영어학원과 피아노(체르니 40번) 학원에 다니고 있어요.

김수현: 저는 학교에서 방과후 학습으로 컴퓨터(주3시간), 논술(주2시간), 주산(주2시간) 하고 ,영어는 건양대학교 어학원에 다니고 있어요.

 

질문10:  혼자  공부를하는데 학과  공부는 어떤 방법으로 하나요.?

 

강민경: 저는 학원을 안 다니니까 수업시간에 집중적으로 잘 들어요. 그때 아니면 들을수가 없으니까요. 그리고  수학만  설명이 많이 있고 문제가 적은 문제집과 문제만 있는 문제집 두 권을 풀고 다른과목은 모두 한 권씩 있어요.모르는 것이 있으면 체크해 두었다가 아빠나 엄마에게 물어보고 있어요.

 김수현: 저도  언니하고 똑같이 하고 있어요. 저는 언니에게  모르는 문제를 묻고 있어요.

 

질문 11; 문제집은 끝까지 풀어요? 아니면 풀다 만 문제지도 있어요.?

 

강민경: 저는 끝까지 다 풀었어요. 풀다 그만둔 문제집은 없어요.

김수현: 저도요.

 

질문 12: 독서를 많이 하면 나같은 경우에 친구들 보다 책 속의 세계가 더 좋던데 친구들과의 관계는 어떤가요? 나는 책을 제일 좋아 하는데 친구들은 그렇지가 않아서 어떤 때는대화가 서로 안될 때도 있었어요.

 

강민경: 네. 친구들은 연예인들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우리들은 그 연예인을 잘 몰라요. 담임선생님이 책보느라고 친구들하고 어울리지 않는다고  말씀해주셨어요.

김수현:  이사간지 좀 되는데요. T V를 설치를 안해서 못봐요. T V를 설치하면 가족들과 대화도 적어지고 책도 많이 못본다고 하셔요. 그런데 친구들과 대화가 잘 안돼요.책을 안 보는 아이들이 더많으니까요.

 

 

 

질문 13:   그밖에 나한테 더 말해줄 게 있어요.? 부모님께서 특별히 강조하시는 점이나  그런거?"

 

강민경: 아빠가 영어의 중요함을 강조하세요. 영어가 중요하니까 열심히 하라구요.

 

" 맞아요. 영어가 왜 중요하냐면 대학교에 가면 영어로만 하는 강의가 있고 교과서가 영어로 된게 많거든요. 영어는하기 좋다고 하고 ,하기 싫다고 안하면 안되지요. 우리나라 말 같이 해야 할 거예요. 영문과가 아니고 경영학과인데도 영어로만 하는 강의가 있더라구요."

 

 

마지막으로 부모님에게 바라는 점이 한 달에 한 권이라도 자기들이 사고 싶어하는 책을 사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겨울 방학 동안에 각자 300권의 책을 읽고 싶다고 말했다.

 

강민경양은 초등학교 선생님이  되는게  소망이고 김수현양은 법조인이 되고 싶다고 했다. 이 어린이들과 대화하면서  어디에 있던지  교육방법이 문제라고 생각했다. 둔산이라는 신도시에서 빽빽한 아파트 촌에서 살고 학원을 여러 곳 순회하는 것보다  훨씬 교육적인 환경에서 자란다고 생각했다.

 

 

진잠이라는 대전의 끝동네에 진잠도서관 같은 최고의 시설을 지어준 대전시에 진심으로 고맙게 느껴졌다.

방학동안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마음대로 책을 골라서 볼 수도 있고 빌려 갈 수도 (1인 3권) 있다.

 

강민경 어린이와  김수현 어린이는 성적도 상위권이라고 말했다. 이 두 어린이의 독서량이 배경지식이 되어서 폭발될 때는고등학교 일 것이다. 보다 더 많은 어린이들이 도서관에서 책을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그것이 미래를 위해서 확실한 지식의 저축이라고 생각한다. 참 기특하고 예쁜 어린이들과의 만남이었다.

 

** 교육코너 베스트로 선정해 주어서 고맙습니다. 더 고민하고  찾아 다니면서 글을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