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전 [뮤직뱅크]에서 2 pm 이 슈퍼쥬니어의 [너라고]를 제치고 [Again&Again]으로 일등을 했다.
4,5,60대가 [뮤직뱅크]를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식들,혹은 손주들이 열광하는 아이돌 가수들이기 때문이다.
왜 초,중,고, 대학생들까지 아이돌 스타들에게 열광을 할까?
아무리 경제가 어려워도 학원비와 학습지 값은 절약하지 않는게 부모의 마음들이다.
자식 교육만이 최고의 희망이며 목적이기 때문이다.
자녀들도 부모의 기대를 알고 있고 늘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새벽에 일어나서 학교로 ,학원으로 문제지를 반복해서 풀어야 하는 그들에게 돌팔구가 필요하다.
전국의 모든 학생들이 주로 귀에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듣고 있거나 컴퓨터 바탕 화면에 최신곡을 다운 받아 놓고 듣고 있다.
슈퍼쥬니어(13명), 동방신기(5명), SS501(5명), 소녀시대(12명), 원더 걸스(5명), 2 pm(7명) ,샤이니(5명),
카라(5명)..지금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돌 가수 그룹들이다.
*2pm의 닉쿤은 태국사람이다.
가사를 들어 보면 요즘 남자 아이들의 심정을 알 수가 있다.
Again& Again&Again&Again
(중략)
(내가 미쳤나봐) 자존심도 없이
(너에게 돌아와)쳇바퀴 돌듯이
이럼 안되는데(되는데 되는데)
하면서 이러고 있어.
* 요즘 인기 상종가인 여성 그룹 [카라]의 노래 Honey 의 가사를 보면 여학생들의 심정을 잘 표현하고 있다.
(중략)
워~ 나만의 Honey Honey Honey
돌아서야 하니하니하니
언제나 난 너 하나만을 원하고 있는데
oh baby Honey Honey Honey
나의 맘에 Honey Honey Honey
간절하게 너 하나만을 바라고 있잖아
난 난 난 너 없으면
난 난 난
두 음악이 다 댄스곡이라서 들으면 중독성이 있고 흥겹다.
모두 미남,미녀들로 구성되서 오랜 연습으로 절도 있는 춤을 추고 있다.
가족이 함께 자주 가는 대형마트에서 나오는 음악은 주로 이들이 부르는 댄스곡이고 주말에는 동요도 나온다.
요즘은 슈퍼쥬니어의 [쏘리쏘리쏘리 쏘리]와 손담비의 [토요일 밤에]카라의 [Honey]가 반복적으로 나오고 있다.
장윤정의 [이따이따요],[트위스트],와 박현빈의 [샤방샤방],[오빠 한번 믿어봐]도 섞여서 나온다.
그러나 4,5,60-대의 애창곡인 애모,만남, 네박자, 옥경이,칠갑산등은 전혀 나오지 않고 있다.
우리가 자랄 때도 그랬듯이 10대와 20대의 열정이 대중 스타도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과의 소통을 위해서 ,자녀를 이해하기위해서 아이돌 스타를 알고 그 들의 음악을 이해 하면 좀더 대화의폭이 넓어 지게 된다.
"요즘 우리들이 볼 만한 영화가 없어서 영화관에 안 간다"고 50대 아주머니가 하는 말을 들었다.
"요즘 영화를 보면 자식들 의 생각을 알수 있지요. 세태도 알수 있구요. 장수 사회에서 소통도 없이 과거에 안주하고 몸만 아프면서 오래 사는 것은 비극인 것 같아요" 내가 대답한 말이다.
오래 사는 것은 좋은 일이나 아픈 사람들이 너무 많다.
서로 건강도 챙기고 자기를 즐겁게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대라고 생각한다.
자녀들에게공부 잘하기만을 바라지 말고 그들의 문화 ,음악, 영화,드라마를 함께보면서 대화로 자녀의마음을 알고 서로 대화해 보기를 권유한다.
진정으로 자녀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현재의 고민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이다.
자녀들도 부모를의지하는 버팀목으로만 생각하지 않고 가장 먼저 의논의 상대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4,4,60대여 !
죽을 때까지 오늘을 살아 가려면 [오늘의 문화]를이해하고 받아 들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