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파, 다문화시대 가족을 재해석한 영화 .
영화 '파파'는 박용우라는 배우 때문에 선택한 영화였다. 나는 그가 출연한 영화 '달콤 살벌한 연인, '지금 사랑하는 사람과 살고 있읍니까?', '호로비츠를 위하여', '올가미','고스트맘마'를 봤다.
나는 '댄싱퀸'을 볼 때 예고편으로 '파파'를 보며 박용우가 파파역이라면 망설임없이 선택해도 된다고 생각했다. 그는 아마도 자식들에게 따뜻한 아빠일 것 같아서였다.
어제 개봉한 '파파'를 보며 나는 2012년 판 '가족의 탄생'이라고 생각했다. 파파는 우연히 법적으로 아빠가 된 생전 처음 보는 남자와 6명의 다문화 자녀가 겪는 코믹 가족 영화이다.
1. 파파라는 이름의 엉뚱하고 낯선 남자와 6남매
[영화 내용이 좀 나옵니다 ]
한국에서 유능한 매니저인 춘섭(박용우준) 은 미국으로 달아난 스타를 잡으러 아틀란타로 간다. 고생 끝에 함께 도망간 연인을 찾았으나 만삭이된 여스타를 보고 망연자실한다.
귀국할 수가 없는 입장이 된 박용우는 여권 만기 날이 다가오자 위장 결혼을 한다. 위장 결혼한 아내가 갑자기 죽었는데...... 갑자기 6명의 미성년 자식들이 파파라고 부르며 찾아왔다.
박용우와 결혼한 그녀는 위장 결혼만 5번 한 이름 없는 여가수(심혜진분) 였다. 그녀는 위장결혼을 해준 댓가로 받은 돈으로 전 전남편들이 남기고 간 자식들을 벌어먹이고 살았던 것이다. 그녀의 친 딸은 준(고아라분)뿐이었다.
출입국 관리 공무원들에게 그들이 위장 가족이 아닌 진짜 가족인 것을 믿게 하는 여러가지 해프닝이 코믹한 잔 재미를 준다. 파파가 없으면 6남매는 모두 고아원으로 가야하고 파파는 강제 추방 당한다.
2. S M이 보석같이 숨겨두었던 고아라의 놀라운 재능의 발견
나는 고아라가 SM소속이라는 것을 얼마 전 예능프로에서 알았다. 소녀시대와 슈퍼쥬니어,샤이니등 아이돌 가수와 스타의 산실인 SM에서는 고아라를 만능 엔터테이너로 훈련시킨 것이다.
나에게 고아라는 드라마 '반올림'에서 강석우의 중학생 딸 옥림으로 나온 기억밖에 없다. 그런데 그녀가 아주 매력적인 여자로 성장했다. 뛰어난 노래, 파워풀한 춤, 유창한 영어에 잠시 넋을 놓고 봤다.
무명의 가수였던 엄마가 싫어서 가수가 되길 싫어했던 준(고아라)는 소녀 가장으로 동생들을 먹여살리기위해서 아메리칸 아이돌 오디션에 출전한다. 물론 유능한 메니저였던 파파의 적극적인 권유 때문이다.
온 가족이 오디션을 보러 뉴욕에 도착해서 허름한 숙소를 보고 실망한다. 파파가 모든 것을 책임진다더니 언제나 말 뿐 능력이 없는 파파이다.
준의 탁월한 춤과 노래 실력은 미국의 유능한 매니저의 눈에 들어 캐스팅 제의를 받는다. 이때 한국에서 소속사 사장이 춘섭을 찾아온다. 더 이상 도망갈 곳이 없는 춘섭은 사장과 비겁한 묘략을 꾸민다.
3. 피 한방울 섞이지 않은 파파의 감동적인 부성애는 인간애이다.
수입이 없이 오직 오디션에 1등하기 위한 노력하던 가족들은 끼니를 이을 식량도 없게 됐다. 배고프다고 아우성 치는 자식들을 위해서 파파는 한인 회갑 파티에서 '무조건'을 부르고 댓가로 자식들에게 배가 부르게 부페를 먹여준다.
가난은 힘이 들고 외롭지만 가족을 단결하게 하는 힘이 있다는 것을 나는 체험한 시기가 있다. 파파는 자기가 외롭게 혼자 살아와서 6남매가 가족 해체를 하지 않게 도와주게 된다.
이 영화에서 막내 로지는 관객의 마음 속에 있는 착하고 따뜻한 감정을 끌어내 준다. 로지는 파파에게 부성애가 생기게 하는 동기도 된다. 아역 배우의 중요성이 크게 느껴지는 영화이다.
"가족은 변하지 않는거잖아"
나는 어린 로지가 말한 이 말을 이 영화의 명대사로 생각한다.
4. 피를 나누지 않아도 진한 가족애가 생긴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마야(이슬람계) 가 의논도 하지 않고 고아원에 입양 신청을 한 것을 알고 준은 상실감에 빠진다. 파파는 소속사 사장을 피해서 숨어 다니다가 깨닫는다. 6남매에게 필요한 것은 가족이라는 것을.
준의 생일 파티로 가족들은 다시 뭉치게 된다.
파파는 6남매가 헤어지지 않도록 자기가 희생하는 장면은 감동적이고 눈물 나는 부성애,인간애를 느낀 장면이다. 위장결혼이었다고 고백한 아빠는 강제로 한국으로 추방 당한다.
6남매는 아빠의 사랑을 기억하며 인간에 대한 믿음도 생겼을 것이다. 아마도 감독이 말하고 싶은 내용도 그럴 것이다.
나는 가족은 무조건 무조건 사랑이라고 노래하는 로지의 모습을 보며 눈에 눈물이 고이는 것을 느꼈다. 좋은 영화는 감동을 주고 사람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준다.
5. 자녀에게 가족의 중요함을 깨닫게 해줄 수 있는 영화
파파는 다문화 가족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현실에 꼭 필요한 영화이다.
공부에 지친 자녀들과 파파를 함께 보면 가족이 중요한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지금 곁에 있는 가족이 당연히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고 고마움을 느끼지 않은 것을 반성하게 될 것이다.
파파의 장점은 영화가 밝고 따뜻하다는 것이다. 맏딸 고아라의 이지적인 사고와 동생들에 대한 의리를 보게 될 것이다. 그녀의 춤과 노래는 관객들에게 큰 보너스일 것이다. 파파역의 박용우는 사람 좋은 미소와 정이 가는 행동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줄 것이다. 다문화인 6남매의 각자 독특하고 개성있는 연기가 잔잔한 미소를 짓게 할 것이다.
좋은 부모라면 이번 겨울방학 동안에 자녀와 함께 파파를 보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12세 이상가라서 부모를 동반하면 더 어린 자녀도 관람할 수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파파 같은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길 기원합니다.^^